상단영역

본문영역

군의회 “금일해상풍력, 전 군민이 알아야"

완도군의회 임시회, 23일부터 30일까지 8일간 일정 첫 군정 질의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10.26 09:12
  • 수정 2018.10.28 21:2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63회 완도군의회 임시회가 지난 23일부터 이달 30일까지 8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가운데, 23일과 24일에는 군의회와 신우철 군수를 비롯한 박현식 부군수, 허정수 복지행정국장, 안봉일 기획예산담당관 간에 질문 답변시간이 이어졌다.

지역 내 가장 이슈였던 변환소 문제와 관련해 최정욱 의원은 "그동안 완도에 난무한 유언비어와 궁금증을 해소하고 행정신뢰를 되찾아 변환소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군에서는 군민에게 사과를 해야 되고, 한전 또한 완도군민에게 공개사과를 해야 된다"고 밝혔다.

신우철 군수는 "변환소 문제는 전원개발촉진법에 의해서 산자부허가를 받는 사항이기 때문에 군에서 규제하거나 강제할 만한 어떠한 점도 없다. 그래서 안타까운 것이 있고 특히나 정부 정책적으로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 부분이 대체적으로 그렇다"고 밝혔다.

박인철 의원은 박현식 부군수에게 신재생에너지인 해상풍력의 정부 정책에 대하여 전국적으로 해상풍력 바람이 불고 있는 이유와 현황에 대해 묻자, 박 부군수는 "실제 운영되고 있는 것은 3군데로 6월 현재 22개 지역에 6개소가 준비하고 있으며, 완도지역에서도 3개소가 준비 중이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인철 의원은 외부 지역에선 해상 풍력에 대한 갈등이 크다고 전하며 "완도의 경우엔 주민들이 해상풍력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없어서 조용한 것인지 아니면 해상풍력에 대해서 몰라서 그런 것인지?" 답변을 요청했다.

답변에 나선 박현식 부군수는 "일단 주민들은 맨처음에 견학을 통해서 이야기를 들었을 것이고 일부는 또 주민숙원사업에 대한 부분, 일부는 또 수산업과 공존하는 부분 등 다양한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서 지금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박인철 의원은 "부산 기장군의 경우 해안에 해상풍력단지를 설치하려고 하는데 군수부터 결사반대다"고 말했다. "금일의 경우에도 공론화가 과정이 더 이뤄지면 문제가 도출될텐데, 그렇게 하면 변환소와 돈사 문제에서 볼 수 있듯 여러가지 문제가 도출 돼 결국 사회 갈등으로 번질 것이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완도군의 경우엔 단순히 해당 사업지에 대해서만 평가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완도군의 가치를 전부 평가해 봐야되고 우리 어민들이 얻을 수 있는 가치가 어떤 것이 더 이로운지 평가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을 하고 안하고 9600헥터는 어마어마한 면적으로써 발전단지 때문에 어업의 값어치를 평가하지 않았다는 것은 누가 뭐라고 하더라도 잘못된 사항이다"고 밝혔다.

주민 수용성과 관련해 대다수의 주민들이 동의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는 안환옥 과장의 말에, 박인철 의원은 "그것이 완도군민 52000명에 대한 동의냐?"고 물은 뒤  "이 사업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너무 쉽게 생각하는 군의 대처이고 나중에 이 문제를 어떻게 대처하려고 하냐면서 하루 속히 전 군민이 알 수 있도록 공론화시켜 야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